광명시 조기폐차 1500대에 포함 노후 경유차 지원금을 받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저감 조치 신청조차 안 하신 분들이 많은데, 정부는 앞으로 예외 없이 5등급 경유 차량에 대해 단속과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합니다. 사실 움직임에 아무 문제가 없는 차를 대기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이유로 처분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미래까지 내놓았을 때 현재 자신의 차량 가격을 제대로 평가해주는 광명시조 폐차에 참여하는 편이 소유주에게나 대기환경의 질을 높이는 데 장점이 부각되기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광명시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목표로 2021년 2월 15일 시행하고 있는 1500대의 노후경유차에 지원금을 드리는 제도에 대해 기본적인 자격요건부터 승용차 기준 노후경유차 지원금을 최장 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산정 방법,접수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광명시에서 받는 노후 경유차 지원금은 어느 정도일까.광명시 조기폐차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차종에 따라 연식, 형식 등.제반 사항에 따라 제작된 가격표에 따라 차등 산정이 이루어집니다.

가격표는 항상 같은 수치가 아니라 분기마다 15% 정도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사실상 지금이 가장 제 차의 가격이 높은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의미에서 지금이야말로 광명시 관청에서 가장 높은 지원을 받는 때를 생각해 주십시오.
상한액 확대 조정대상 DPF 장착 불가(개발 전) 기초수급대상 생계형(소상공인 소유 or 영업용으로 등록)
올해부터 바뀐 점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위 대상인 3.5톤 미만 자동차는 600만원에서 600만원까지로 상한액이 조정되었습니다. 기본지원금은 420만원, 추가지원금은 180만원으로 각각 예전에 비해 2배 늘며 DPF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은 추가 60만원, 기초수급대상자는 가액에 10%가 지원금으로 추가됩니다.

참가 대상 자격이 주어지는 노후 경유차라면 무엇이든 광명시에서 편성한 노후 경유차 지원금 예산을 받을 수 없습니다. 참가자격기준에 명확하게 해당하는 것이 확인되어야 하며, 2차 성능검사에서도 운행에 이상이 없으며 현재 매연이 배출되고 있는 것을 검증해야 합니다.

광명시민의 세금으로 확보되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공평성을 고려해 자격 기준에 모든 부분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신청자격에 100% 해당하는 노후 경유차라도 광명시에서 해당 차수의 예산으로 세운 금액을 초과할 경우 자동 마감되어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할 수 있습니다.
1. 배출가스 5등급을 받은 경유자동차 2. 소유자가 현재 광명시에 살고 있다, 6개월간 전입신고 없이 대기관리권역에 살고 있어야 한다 3. 6개월간은 차량의 소유권이전기록이 없을 것 4. 저공해조치를 신청하고 이행한 이력이 없을 것 5. 정상운행, 하부식이나 손상이 중고차로 판매 가능한 정도여야 한다 6. 자동차의 등록원부를 확인했을 때

2차 추가 지원금 확대 추가 2 변경안은 2차 추가 지원금에 대해서입니다. 기존에는 노후 경유차를 말소 등록하고 신차를 도입해야 차량 가격의 30%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고차를 사는 사람이 늘어나자 정부는 보다 노후 경유차 지원 신청을 독려하기 위해 중고차를 사도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30%의 추가 지원금은 신차나 중고차, 디젤 자동차를 구입하면 받을 수 없습니다. 중고차는 12등급 안에 드는 차이어야 하고, 신차라도 디젤을 사용하지 않는 차종을 구입해야 30%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차 추가 지원금은 노후화되었다 경유차 지원 대상임이 확인되어 결과 문자 발송일로부터 2개월 전, 4개월 후까지는 등록을 마치고 지원금을 신청해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한액의 확대 조정 대상이 되지 않는 일반 노후 경유차를 광명시 조기 폐차 신청 시 3.5톤 미만은 300만원이 상한으로 210만원의 기본 지원금, 90만원을 추가 지원금으로 적용해 지원금이 산정됩니다.
3.5톤 이상 대형차의 경우 자동차등록증 5번 항목에 적힌 것을 기본으로 상한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차량가격으로 산정된 지원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 차를 구입하실 경우 200%의 금액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접수는 자동차환경협회로 지정된 관허폐차장 2021년 상반기에 신청하려면 먼저 자동차환경협회에서 접수를 시작하여 성능검사 및 관련 업무를 분배받은 관허폐차장으로 이동하시면 보다 쉽게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협회에 직접 개인이 신청해도 되지만, 경험이 부족하고,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시간도 걸리고, 중간에 조언을 필요로 하는 과정도 있어, 실제 효율성을 생각해도 지정된 관허 사업장에 맡기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협회에서 정식으로 업무 배분을 했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개인이 신청하는 것보다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 속도를 내서 지원금을 선취할 수 있습니다.
제1차 자동차환경협회 심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은 노후 경유차에 대해서는 성능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하며, 이 검사장소는 협회가 지정한 사업장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떻든 개인이 신청해도 지정된 사업장을 경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1분 1초가 아까운 지금은 지정된 사업장의 소속 직원에게 의뢰해, 성능 검사 예약, 말소 등록, 고철비 송금까지 무난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 저감 사업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고,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 거주하는 노후 경유차 5등급 소유자들은 발등에 떨어진 듯 신청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역시 광명시에서는 5등급 노후 경유차라면 예산이 바로 마감되기 때문에 광명시의 조기 폐차 신청에 속도를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후 심사를 받아 노후 경유차 지원금을 산정해 두어도 그 후에 고민할 시간은 충분히 있으므로 자동차 환경 협회에 신청서 발송부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