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론, 2030년까지 2천만 대의 생산과 로보택시에 진심이다. – Tesla 2020 Impact Report (테슬라 2020 임팩 보고서)

 본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주식 매도매수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투자의 결과는, 투자가 본인의 책임인 것을 나타냅니다.

테슬라는 매년 ESG(Environment 환경, Socital 사회적 영향, Governance 기업지배구조)에 끼친 영향력을 분석한 보고서를 “Tesla Impact Report”라는 이름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impact-report how Teslais accelerating the world’s transition to sustainable energy with highlights from our 2020 Impact Report.www.tesla.com 올해도 어김없이 2020년에 대한 impact report가 발간되었습니다. 거의 100쪽에 달하는 분량이지만 사진이나 그래프 등을 제외하면 양이 그리 많지 않으니 테슬라 주주라면 한번 쭉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재미있게 본 몇 가지를 골라 보려고 합니다.

첫째, 태양광, 배터리, 전기차, 소프트웨어로 이어지는 완벽한 가치사슬 테슬라의 미션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신속한 전환”입니다.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로 오해하기 쉽지만(물론 전기자동차 판매가 현재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이기도 하지만) 테슬라는 일론마스크의 CEO 취임으로 Tesla Motors에서 Motors를 분리한 이후부터는 자동차 회사가 아닌 에너지나 소프트웨어 회사로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물론아직매출구조로만본다면이런그림을완성시킨것은아니지만아래에보이는일러스트가테슬라가지향하는방향을정확하게그리고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더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이미 이번 Impact Report를 통해 배터리 100% 재활용 계획이 언급되었으며, 소프트웨어 부분 역시 AI Day를 통해 ‘차량 이상의 활용’을 보여줄 것을 이미 공개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시 언급된 2030년까지 연간 2천만 대의 자동차 판매 및 3TWh 배터리 생산

엘론은 작년 배터리 데이 때 2030년까지 연간 2천만 대의 차량을 판매하고 연간 3TWh의 배터리를 생산하겠다고 밝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사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경우 위의 숫자를 그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도 그럴 것이 현재 가장 많은 차를 판매하는 도요타와 폴크스바겐이 연간 판매하는 차수는 각각 연간 천만 대 미만입니다. 그런데 테슬라 혼자서 이 두 회사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차를 팔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생산량도 같습니다. 2020년 지구에서 생산된 배터리 총량은 330GWh입니다. 즉, 테슬라는 2030년에 혼자서 2020년에 지구 전체 배터리 생산량의 9배 정도를 혼자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차량 내 판매라든지, 배터리 생산량이라든지, 도저히 상상할 수 있는 스케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약 1년이 지나 테슬라는 그 숫자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이에요. 배터리의 경우 3TWh의 절반은 에너지저장장치(파워월 등)에 사용한다고 언급하고 나머지는 차량에 사용된다고 가정하면 차량 1대당 평균 75kWh의 배터리가 계산됩니다. (1,500G Wh 2천만 대)

현재 모델 Y가 대략 75kWh이지만 2030년쯤 되면 테슬라의 세미트럭과 사이버트럭은 75kWh를 훨씬 넘을 것이고, 2만5천달러짜리 자동차와 로보택시는 아마 50kWh 전후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판매량을 생각하면 75kWh가 매우 현실성 있는 숫자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셋째, 로보택시 – 늦었지만 진심이야이번 Impact Report에서 테슬라 로보택시는 에너지 효율성 부분에서 언급되었습니다. 현재도 테슬라의 자동차는 최고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루시드가 더 좋다고 하지만, 차가 출시되면 많은 검증과 비교가 이루어질 겁니다.) Impact Report에 따르면 “가속도와 최고속도는 별 상관이 없기 때문에 로보택시는 최고의 효율성을 갖도록 디자인된다”고 합니다.

로보택시를 타는 사람들은 정확하고 안전하며 값싸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이기 때문에 가속 등을 무시하고 최고의 효율을 갖도록 세팅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주로 도심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배터리 용량으로 최고의 효율을 가지는 설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2020 Impact Report에서 재미있게 봤던 세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다루지 않는 부분도 정말 많기 때문에, 특히 테슬라 주주 분이라면 꼭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Impact_Report_2020 #Robotaxi #로보택시 #2030_2천만대 #2030_3TW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