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전 나리즈 시절의 무대 완벽 재현 ‘아카이브 K’ 현진영 “한 달 만에 11kg 감량”

 SBS 전설의 무대-아카이브K(이하 아카이브K)에서 댄스 가수 현진영이 한 달 만에 11kg을 빼내 리즈 시대를 완벽하게 재현한다.

현진 영리즈 시절

현진영 프로필

본명 허현석
출생 1971년 2월 3일
신체 신장 170cm, 체중 74kg, 혈액형 A형
학력리라초등학교원천중학교
가족의 아버지: 허병찬, 대한민국 최초의 미8군 재즈밴드 트리플A를 만든 대한민국 1세대 재즈 피아니스트다. 2005년 사망했고 어머니(하야시 하루코)는 1984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배우자 : 오성운
데뷔 1990년 현진과 와와 1집
소속 FUN한 엔터테인먼트
종교 개신교
현진영은 연예인이 된 뒤에도 혼돈의 시대가 있지만 연예인이 되기 전부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초등학교까지는 전형적으로 부유층 자식으로 천진난만하게 살았지만 중2인 어머니를 잃은 뒤부터 인생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자살까지 시도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1992년 ‘흐린 기억 속의 너’로 크게 히트한 현진영은 대한민국 1세대 힙합 가수로 데뷔 전 이태원동 나이트클럽 등에서 활동하던 한국 비보이 1세대이기도 했다. 현재 K-POP이라 일컫는 아이돌 중심의 댄스 음악을 개척한 선구자 중 한 명이기도 하다.
댄스계에선 이주노 박남정 등의 후배들이었고 당시 이주노 박철우 도건우 등과 상당한 교류가 있었다. 당시 이태원에서 활동했던 댄서들의 회고에 따르면 이준호, 박남정, 박진우, 현진영이 이태원 최고참의 감격이었고 강원래, 구준엽, 양현석, 그리고 박진영 등이 이에 큰 영향을 받은 세대였다. 그리고 그들이 갖추지 못한 엄청난 가창력을 가진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하다. 본격적인 한국 뉴 잭 스윙의 1세대이자 서구적인 스타일의 가수다.

현진영 어릴 적 생활고

현진영은 “아버지는 아프신 어머니가 하고 싶은 걸 다 해주셨다. 커피숍, 방직공장 등이 금방 망해 손해도 많이 봤다. 이건 한둘이 아니다며 어머니가 고스톱을 좋아하시면서 집 주변에 친구 집까지 지어주셨다. 하지만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모두 집을 처분하고 돌아가셨다. 그때 곁을 지켜준 곳이 친구 범준이의 집이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현진영은 “어머니도 돌아가시고 아버지도 지병으로 거동이 불편해 내가 생계에 뛰어들었다. 나중에는 스스로 무거운 짐이 무거워 두 번이나 자살을 시도했다”며 “강에 뛰어드는 순간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범준이를 비롯해 그리운 사람을 떠올렸다고 전했다.
현진영은 범준이한테 미안하다. 범준이를 보면 어쩔 수 없이 엄마 생각이 난다. 하지만 어머니를 생각하는 게 너무 무서웠다고 털어놓아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현진영 아내

2013년에는 연예인 출신의 일 업자 오소은 씨를 아내로 맞았다. 2000년 연인이 된 뒤 13년 만에 결혼해 화제를 모았다.

무서운 프로파일
전직 탤런트, 영화 배우
소속 오언니닷컴(대표)
신체 신장 160cm, 체중 45kg, 혈액형 O형
가족 배우자 현진영
데뷔 1995년 KBS ‘신세대 보고서’ 어른들은 몰라요.
종교 기독교
1995년 KBS ‘신세대보고서’ 현진영의 아내 오소은씨는 ‘신세대보고서’ 어른들은 모른다로 데뷔해 SBS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의 영화 신데렐라에 출연했다. 일찍이 MBC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에 현빈의 맞선 상대로 출연한 적이 있다. 하지만 결혼 후 배우의 길은 막혔다.
이에 앞서 오소은 씨는 MBC 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출연해 현재 운영 중인 인터넷 쇼핑몰(신발 판매)에서는 월 1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순수익으로는 대기업 간부급 연봉보다 높다고 밝혔다.
이어 “내 사정으로 지루했고 사실 쇼핑을 하고 싶어 쇼핑을 하게 됐다”며 “남편은 음악 작업에 빠져 내가 정확히 얼마를 버는지 모른다”고 말해 좌중을 폭소케 했다.
아카이브 K 현진영 출연

90년대 블랙뮤직의 시작이자 레전드급 댄스 가수 현진영이 ‘아카이브 K’에서 자신의 화려한 무대를 재현하기 위해 11kg을 감량해 열정으로 만든 리즈의 모습 그대로를 선사한다.

지난 방송에서 발라드의 계보와 90년대 댄스 음악을 기록해 감동과 즐거움까지 포착한 아카이브K로 한국 댄스의 산실 이태원 문나이트 당사자들과 함께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문나이트의 산증인으로 출연했던 현진은 아카이브 K의 무대 준비에 열정을 쏟았다. 과거 음악에 주력해 편곡에 참여했고 녹화를 준비해 몸무게를 11kg이나 줄였다고 고백해 출연진 모두를 놀라게 했다. 여기에 혹독한 체중 감량과 피나는 춤 연습을 거친 현진영이 30년 전 레전드 무대를 그대로 재현하자 뜨거운 환호가 그치지 않았다.

과거 현진영과 와에서 함께 활동했던 클론 구준엽은 오랜만에 (현진영의) 무대를 보게 돼 기쁘다고 특별한 마음을 전했다고 한다.

90년대 최고의 리즈이자 문나이트 1호 댄서인 현진영을 비롯해 듀스 이형도, 클론 룰라, 터보 김정남, 팝핀 현준, 김성, 코요태 빽가 등이 출연하며 뜨거운 무대와 당시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는 전설의 무대-아카이브 K의 이태원 문나이트편은 SBS에서 방송된다.